간절히 원하고 실천한다면 꿈은 이루어진다.
황금 오른발이라는 별명으로 중국 최고의 축구스타였던 명봉(배우:오맹달)에게 라이벌 동료 선수 강웅(배우:사현)이 백지수표를 내밀며 승부조작을 제안합니다. 명봉은 거액의 제안을 거절하지 못하고, 이를 수락하며 승부차기에서 일부러 실축을 해서 패배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를 본 관중들이 분노하여 경기장으로 난입해서 명봉을 무자비하게 폭행하였고 명봉의 다리를 부러뜨려버립니다. 그리고 20년이 흘러, 명봉에게 승부조작을 제안했던 라이벌 동료 선수였던 강웅은 축구협회의 회장을 하며 마귀 축구단의 구단주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명봉은 20년 전 그날의 사건으로 제대로 걷지도 못하는 절름발이 신세가 되어 망가져버린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명봉은 축구에 대한 열정을 놓지 못하며 살았고, 축구 감독의 꿈을 갖고 강웅을 찾아가지만, 오히려 그에게 멸시와 천대를 받습니다. 그리고 과거의 관중 난동 사건의 주동자의 정체가 바로 강웅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강웅을 만나 오히려 좌절과 분노만을 얻고 나오던 명봉은 한 젊은이를 우연히 마주치게 됩니다. 그의 이름은 아성(배우:주성치)입니다. 아성은 소림사에서 무공을 익혔지만 그의 사부가 죽은 뒤부터는 그저 고물을 주워다 팔며 생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강철 다리를 자랑하는 아성은 소림사에서 익혔던 쿵후를 많은 이들에게 전파하고 싶어 하지만 현실을 보면 그냥 막연한 희망사항일 뿐입니다. 아성과 마주친 명봉은 아성이 수련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아성과 잠시 얘기를 나누다가 말다툼을 하게 되었는데 명봉이 던진 깡통을 아성이 발로 차 하늘로 멀리 날려버립니다. 얼마 뒤 명봉은 그때 아성이 발로 차 버린 깡통이 한참이나 먼 곳에 있는 벽에 박혀있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아성의 쿵후 실력이 거짓이 아니었음을 알게 된 명봉은 아성에게 쿵후와 축구를 결합한 새로운 축구를 해보자고 제안합니다. 아성은 명봉의 의견을 수락하고 그와 함께 쿵후 수련을 했던 소림사 형제들을 찾아다니며 어렵게 그들을 모두 모아 축구단을 결성하게 됩니다. 그들은 명봉의 지도 하에 무적의 소림 축구단이 되었고, 엄청난 실력을 보여주며 축구대회 결승전까지 진출하게 됩니다. 결승팀에 오른 상대방은 명봉의 원수 강웅이 구단주로 있는 마귀 축구단이었습니다. 마귀 축구단은 도핑까지 해가며 , 온갖 반칙으로 경기를 진행합니다. 게다가 그들은 소림 축구단이 절대로 이길 수 없도록 심판까지 매수해두었습니다. 고군분투하며 싸워 보지만 하나둘씩 쓰러지는 소림축구단원들. 하지만 결국에는 숨겨진 태극권 고수의 실력이 빛을 내며 그들은 마귀 축구단에게 승리를 하게 됩니다. 이 패배를 받아들이지 못한 마귀 축구단의 구단주 강웅은 화를 참지 못하고 격분하며 추태를 부리고, 도핑 혐의로 구속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이후 중국에는 아성이 그토록 바라 왔던 쿵후 열풍이 불며 많은 사람들이 일상생활에 쿵후 기술을 접목시키며 생활하는 모습으로 영화는 끝이 납니다.
주성치의 영화 중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영화
소림축구는 주성치의 첫 단독 연출 작품으로, 전형적인 주성치식 웃음 코드가 모두 들어 있으면서도 세련된 영상미와 연출이 더해지며 더 많은 사람들이 주성치식 개그 코드를 보기 편하게 만든 영화였다. 2001년 홍콩 영화 흥행 순위 1위였으며 1996년에 성룡이 폴리스 스토리 4로 세웠던 흥행 기록을 5년 만에 갈아치웠다. 그리고 2002년 홍콩 금상장상 영화제에서 13개 부분 후보에 올라 남우주연상을 포함해 7개 부분을 수상하고, 그 밖의 중화권과 일본에서도 수많은 수상을 기록한 영화이다.
나는 어린 시절에 아주 잠시였지만 주성치 팬 동호회 활동도 했을 만큼 주성치의 팬이다. 블로그에서 나의 첫 영화 리뷰 작품도 주성치 영화이다. 개인적으로는 전형적인 주성치식 B급 감성이 깊게 묻어나는 영화들을 더 좋아한다. 하지만 그의 영화가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지게 한 소림축구이기에, 이 영화 또한 팬의 입장에서도 특별한 의미가 있는 영화라고 할 수 있겠다.
모든 주성치의 영화가 그러하듯 이 영화도 결코 단순히 웃기려고만 만든 코미디 영화는 아니다. 그의 영화를 보며 그 속에 담겨 있는 사회적 메시지를 함께 생각하며 보게 된다면 이제 당신도 그의 영화의 세계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