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발레리노의 감동 실화 , 춤을 출 때 가장 행복한 소년
주인공인 11살 소년 빌리는 아버지와, 형, 할머니와 함께 살고 있다. 아버지와 형은 광부인데 광부들은 정부 정책을 반대하며 파업 중이다. 빌리의 아버지는 빌리만은 자신과는 다른 삶을 살기를 바라며, 레슨비가 부담스러운 형편임에도 불구하고 아들에게 권투를 시킨다. 그렇지만 빌리는 권투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그러던 어느 날 권투 연습을 하던 체육관 한쪽에서 발레 강습을 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되고 빌리는 알 수 없는 이끌림에 강습에 참여하게 된다. 그날 이후로 빌리는 이제 권투는 하지 않고 아버지가 주신 권투 레슨비로 아버지 몰래 발레 강습을 받게 된다. 빌리의 재능을 알아본 발레강사 윌킨스는 빌리에게 영국 최고의 발레 학교인 로열 발레스쿨에 입학할 것을 권유하고, 그녀는 레슨비도 받지 않고 빌리를 가르친다. 어느 날은 빌리가 그녀에게 화를 내며 당신이 이루지 못했던 꿈을 나를 통하여 대신 이루고 싶어서 나를 가르치는 것 아니냐며 억지스러운 화를 내는 장면이 나오는데 , 사실은 발레를 배운다는 것이 자신의 환경에서는 사치라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빌리가 속상해서 한 말이기는 하지만, 그가 그렇게 오해할 수도 있을 만큼 그녀는 매우 열정적으로 빌리를 가르친다. 드디어 오디션 날이 되었지만 빌리의 형이 파업 시위 중 사고를 치는 바람에 법정에서 재판을 받게 되어 버리고, 빌리는 오디션에 참가하지 못하게 된다. 윌킨스는 빌리의 가족들을 설득하려 하지만 빌리의 가족은 빌리가 발레를 하는 것을 매우 강하게 반대를 하고, 윌킨스는 그들에게 제대로 말 한마디도 해보지 못하고 돌아가게 된다. 빌리는 자신이 춤을 출 때 가장 행복하다는 것을 알지만 가족들의 반대가 너무나 심하기 때문에 이제는 발레 강습을 나가지 않고 지낸다. 그렇게 지내던 어느 날 빌리는 여자 발레복을 입어보는 것이 소원이라던 자신의 베스트 프렌드 마이클에게 여자 발레복을 입어볼 기회를 주고, 친구에게 발레 동작을 가르쳐 주며 체육관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하지만 그 모습을 빌리 아버지의 친구들이 우연히 목격하고 그 사실을 빌리 아버지에게 알려주어, 빌리의 아버지는 잔뜩 화가 난 채로 체육관에 있다는 빌리를 찾아간다. 빌리는 자신을 찾아온 아버지를 보고 너무 놀랐지만, 자신이 춤을 출 때 얼마나 행복함을 느끼는지 아버지에게 언젠가는 꼭 한번 보여주고 싶었다. 빌리는 결심한 듯 아버지 앞에서 미친 듯이 춤을 춘다. 그 모습을 본 아버지는 빌리의 천재적인 재능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고, 아버지는 빌리에게 아무 말도 하지 않은 채 그대로 윌킨스를 찾아가 빌리를 발레 학교에 입학시키겠다고 말한다.
인생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 빌리를 위해 희생하는 아버지.
빌리를 위한 학비를 마련하기 위하여 아버지는 자존심도 버린 채로 온갖 수모를 겪게 되고, 빌리의 형은 그런 아버지의 모습을 보며 갑자기 왜 이렇게 변했는지 이해하지 못하겠다며 화를 내지만, 아버지는 빌리의 형에게 빌리의 재능을 인정해야만 한다고 말한다. 자신에게는 인생에서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지만, 빌리에게는 자신의 인생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 기회를 놓치게 하고 싶지 않았던 빌리의 아버지는 그가 너무나 아끼던 아내의 유품을 팔아서 빌리의 오디션 경비를 마련하고, 빌리는 런던 발레학교 오디션에 참가할 수 있게 되며, 발레학교에 합격하게 된다.
몇 년이 흐른 뒤 빌리의 가족은 빌리가 주인공인 발레 공연을 보러 가게 되고, 공연의 시작과 함께 성인이 된 주인공 빌리가 힘차게 날개를 펼치며 날아오르는 장면으로 영화는 끝이 난다.
소신 있는 감상 소감
나는 솔직히 어떻게 보면 이영화의 주인공이 아버지 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들이 자신처럼 힘들게 사는 것이 싫지만 , 아들이 본인과 다른 직업을 갖는다면 멋있고 남자다운 운동선수 , 그것도 권투선수를 하기를 바랐는데, 발레를 하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았을 때 그것을 인정해주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다. 특히 그 시대의 아버지들이라면 더욱 어려웠을 텐데, 빌리의 아버지는 빌리가 그의 인생을 선택할 수 있도록 본인의 생각을 바꾸고, 아들의 꿈을 인정하고 응원해준다. 이 얼마나 멋진 아버지란 말인가. 그리고 그 응원에 보답하듯 성공한 빌리도 정말 대단하다. 꿈을 이룬다고 해도 누구나 최고가 되는 것은 아니니까. 어쨌든 나도 내 인생에서 꼭 최고가 아니더라도 성공하는 그날이 올 수 있기를 바라며, 리뷰를 마친다.